꿈꾸는 교실
우선 수학공부를 어떻게 하셔야할 지 막막한 심정, 누구보다 잘 공감합니다. 저는 중학교 3학년부터 수학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어떻게 수학공부를 해야 할 지 모르겠고 참고서를 보아도 무슨 말인지 모르겠고, 문제는 어떻게 접근을 해야 할 지, 어떻게 해결을 해야 할 지, 계산과정은 어떻게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써 내려가야하는 지... 많이 복잡했습니다.
우선 저는 기본기가 부족했기에 기본 내용에 충실함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EBS 인터넷강의를 통해 기본 개념을 다진 후에 문제를 푸는 형식으로 공부를 했습니다.
물론 남들보다 수학을 늦게 시작했기에 부족한 부분이 많았지만 이 부분 또한 제가 책을 찾아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중학교 과정이시면 개념원리 책을 추천해드립니다. 수학이 문제를 해결하는 과목이지만 한편으로는 암기과목입니다. 기본 개념을 이해하셨다면 그 공식이나
개념들을 외우고 숙지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피타고라스 법칙에 대한 개념이 아무리 완벽하게 있다고 한들 공식을 모르면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저는 이러한 방법으로 공부를 했고 미친 듯이 수학을 했습니다. 한 문제집을 최소 3번이상 풀었고(기본개념을 숙지한 후) 시험기간에는 다른 학교 수학 문제들 혹은 학교 교과서 또한 여러번 풀었습니다. 수학 또한 암기과목이고 반복을 많이 이루어져야 결과로 나타납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할 때 맹목적으로 해결하시지 마시고 그 계산 과정들을 천천히 써 내려가시면서 왜 이렇게 되는 지 꼭 이해를 하셔야합니다.
이러한 논리가 쌓이다보면 서술형 문제를 비롯하여 주관식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오답노트는 수학과목에서 필수적인 존재입니다.
학생분이 A 유형의 문제를 틀렸다고 했을 때, A 문제를 변형시킨 A-1의 문제는 결국 또 틀리게 됩니다.
문제를 변형 시킨 것일 뿐이지 결국 문제에 어떻게 접근을 하는 지, 문제를 해결하는 공식과 과정은 동일 합니다.
오답을 줄이기 위해서는 학생분이 어떤 유형을 틀렸고 어느 부분 때문에 틀리셨는지 제대로 파악을 하셔야 하기에, 오답노트 작성을 꼭 하셔야 합니다.
오답노트 작성을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작성을 하신다면 수학 성적 향상에 큰 도움이 된다고 확신합니다.
비록 부족하고 원하시는 답변이 아닐 수도 있지만, 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수학문제를 풀다가 모르는 문제나 궁금하신 부분은 계속해서 질문 올려주시면, 능력범위 내 많은 도움 드리겠습니다.
공부하시느라 힘드실텐데 힘! 내시길 바랍니다.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