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궁금합니다. – 토론토 닥터리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저는 캐나다로 중학교 때 이민와서 여기서 교육을 받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옮기는 과정에 대해서는 자세히는 몰라서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지만 답변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네, 말씀하신것처럼 가정의는 family doctor, 또는 family physician이라고 부릅니다. 한국의 가정의학과랑 같은 개념인지는 모르겠지만, 원래는 전문의가 아니였는데 training을 최근에 바꾸면서 전문의로 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의대를 졸업하고 인턴생활 1년하면 바로 가정의로 일을 하거나 (주로 General Practioner라고 불렸습니다) 그 후 원하면 다른 전문의 과정을 해서 specialist가 됐는데, 이제는 교육 과정이 바뀌어서 현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의의 경우: 고등학교 -> 대학교(학부,undergraduate) -> 의과대학원(Medical school) 4년 -> 가정의과정 2년
전문의의 경우: 고등학교 -> 대학교(학부,undergraduate) -> 의과대학원(Medical school) 4년 -> 전문의과정 4~5년
따라서 기간만 다를 뿐 의대를 졸업하고 마찬가지로 residency를 마쳐야 할 수 있고, 단순 의대만 졸업하면 의사를 하지는 못합니다.
2) 말씀하신 LMCC 1년 인턴과정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위에 말씀드렸듯 캐나다는 가정의 과정은 2년이고, "인턴(intern)"과정이라는것은 없어진 개념입니다. 한가지 아셔야 할점은 LMCC는 캐나다 의사면허 시험을 주관하는곳이라 국가기관인데 캐나다 의사면허는 주정부에서 발급합니다. 따라서 이민 준비과정이신 그 주 (province)에서 필요로 하는것이 무엇인지 알아보시는게 중요할듯 합니다. 예를들면 온타리오는 CPSO에서 하고 비씨의 경우 CPSBC에서 관리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못했지만 더 질문이 있으시면 여기 남겨주시거나 아니면 torontodrlee@gmail.com으로 이메일 보내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