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폰충전
부, 청년에게 모바일 데이터 쏜다..."알뜰폰은 제외" 한계도

정부가 청년 정책의 일환으로 각종 디지털 자원을 지원한다. 그 일환으로 이동통신 3사는 만 30세 이하 청년 가입자에게 6개월 간 모바일 데이터를 추가 지원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디지털 전환시대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된 가운데 청년들이 모바일 데이터 등으로 구직과 혁신활동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취지다. 하지만 가입한 통신사 별 혜택이 제각각인데다, 젊은 층 이용자가 급증한 알뜰폰 등은 대상에서 제외돼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나온다.
선불폰충전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내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서 사용 가능

이달 29일부터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스마트폰으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게 된다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28일 밝혔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해 최대 20%의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약 10%의 추가할인을 제공하는 교통카드다.
실물 카드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이용 가능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는 지난해 도입됐으나, 지금까지 수도권·대전·세종·제주 등 일부 지역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다.
선불폰충전
아이폰·자급제·알뜰폰, 긴급구조 위치 파악 불가능

최근 실종, 화재 등 긴급구조 상황에서 단말기 위치추적을 활용하는 일이 잦은 가운데 위치추적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폰, 자급제, 알뜰폰 등의 단말기는 긴급구조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이 국회에서 제기됐다.
선불폰충전
아직도 비싼 요금 내시나요?…MZ세대 중심 '알뜰폰 인기'

대구의 직장인 김찬우(33) 씨는 지난달 중고 아이폰을 싸게 산 뒤 SK세븐모바일의 월 7천700원짜리 알뜰요금제에 가입했다. 매월 전화통화 2천 분(33시간), 문자메시지(SMS) 2천 건과 LTE 데이터 2GB를 제공하는 요금제다. 온라인 홈페이지에서 비대면으로 가입신청해 유심칩만 배송받고서 곧장 요금제를 이용할 수 있었다.
선불폰충전
또 성장한 알뜰폰 LTE… 9월에도 가입자 유치 각축전

5세대(5G) 이동통신 가입자가 지난 7월 기준 1700만명을 돌파했다. 전체적으로 LTE 가입자는 다소 줄었지만 알뜰폰 LTE 가입자는 증가했다. 알뜰폰 가입자가 980만명을 넘어서면서 연내 1000만 가입자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9월에도 알뜰폰은 가입자 유치를 위해 각축전을 벌인다.
선불폰충전
갤럭시Z 잭팟에 번호이동 활발... 알뜰폰 가입자 순증

삼성전자의 갤럭시Z 시리즈가 사전 개통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키면서 침체된 이동통신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특히 자급제폰이 인기를 끌면서 이동통신사에서 알뜰폰으로 번호를 갈아타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선불폰충전
과기정통부, 청년 통신비 완화 나선다…데이터 추가 제공

이통3사와 알뜰폰은 구직 중인 청년들의 데이터 이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오는 5월 31일까지 워크넷 등 구직사이트에 대한 데이터 이용료를 면제하기로 했다. 만 19세~34세의 청년 이용자가 모바일로 워크넷, 장애인고용포털, 직업훈련포털, 고용복지플러스센터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경우 데이터 이용료가 자동으로 면제된다.
선불폰충전
넘치는 OTT 서비스, 알뜰하게 이용하고 싶다면? OTT 5종 비교

2021년은 K-콘텐츠 위상이 큰 변화를 겪은 해였다. 특히 오징어게임, 지옥 등이 글로벌 OTT 서비스의 오리지널 콘텐츠들로서 크게 성공했다. OTT는 Over The Top의 약자로, 인터넷을 통하여 방송 프로그램, 영화 등 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글로벌 OTT 서비스들이 늘어나면서 K-콘텐츠들이 세계 무대로 뻗어 나갈 수 있는 기회도 늘어났다.
선불폰충전
번개장터, 중고폰 관련 사업 부문 강화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가 2021년 중고폰 관련 사업을 대폭 강화한다.
번개장터는 2020년 중고 스마트폰 시세 조회 및 거래를 위한 '내폰시세' 서비스를 론칭한 데 이어 착한텔레콤 중고폰 사업부와 영업양수도 계약 체결을 통해 중고폰 렌털 운영 사업 등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했다. 번개장터는 2021년 상반기에 한층 개선된 중고폰 시세 조회 및 매입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며 중고폰 관련 다양한 사업자와의 협력을 모색해 중고폰의 원활한 유통과 사용을 지원할 계획이다.
선불폰충전
휴대폰 구매부터 개통까지 비대면으로…쿠팡 '로켓모바일' 출시

쿠팡이 16일 다양한 통신사를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는 신규 서비스 ‘로켓모바일’을 론칭했다.
로켓모바일은 비대면으로 휴대폰을 개통할 수 있는 간편 개통서비스다. 아이폰, 갤럭시 등 주요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에 이어 통신사까지 선택할 수 있는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선택 폭을 넓힌 것이다.
무엇보다 휴대폰을 구매한 후 별도로 통신사를 알아보고 가입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쿠팡의 고객들은 기존 자급제폰 구매뿐 아니라 KT, LG U+, 알뜰폰 등 다양한 통신사를 로켓모바일에서 한 번에 비교하고 가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