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지도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220928/115708726/1
[사설]이화영, 법카·주식·차량에 아들 취업까지… 대가로 뭘 해줬기에
입력 2022-09-29 00:00업데이트 2022-09-29 08:51

국회의원과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낸 이화영 킨텍스 사장이 뇌물수수 및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어제 구속 수감됐다. 쌍방울그룹에서 3억여 원의 불법 자금을 받았다는 혐의를 이 사장은 부인했지만 법원은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우려가 있다”며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영장실질심사에서 드러난 이 사장의 혐의 내용을 보면 고위 공직자와 공공기관 임원의 신분을 망각한 부패 범죄로 볼 수밖에 없다. 쌍방울 사외이사를 그만두고 경기부지사와 경기도 산하기관인 킨텍스 사장으로 근무하던 2018년 8월부터 올 초까지 쌍방울 법인카드로 2억 원을 썼다. 자택 가전제품을 사거나 호텔과 마사지 비용 등 사적인 용도였다. 쌍방울 계열사의 주식을 차명으로 받았고, 외제차를 포함해 리스 차량 3대를 제공받았다.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측근을 쌍방울 직원으로 위장 취업시켜 9000만 원을 챙겼다. 아들은 대학 졸업 전 쌍방울 계열사인 연예기획사에 채용됐다.

쌍방울이 반대급부를 기대하지 않고 이 사장에게 경제적 이득을 일방적으로 줬을 리가 없다. 검찰은 3년 전 쌍방울이 중국에서 북측 인사와 만나 경제협력사업 관련 합의서를 작성할 때 이 사장의 도움을 받았다고 보고 있다. 당시 쌍방울이 북한과 희토류 등을 공동 개발하려고 한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쌍방울 관련 주식이 한때 30% 정도 상승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유착관계를 설명하기는 부족하다. 쌍방울이 받기로 한 대가가 더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심된다.

그동안 불거진 쌍방울 관련 의혹은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속 시원하게 규명된 건 없다. 그런데 검찰 수사관이 수사 정보를 유출한 올 6월 쌍방울 실소유주가 해외로 도피했다. 작년 연말엔 쌍방울 측이 수사에 대비해 사내 컴퓨터를 망치로 부수는 등 증거를 인멸한 사실이 최근 검찰 수사로 드러났다. 수사 정보 유출과 늑장 수사의 오점을 만회하기 위해서라도 검찰은 의혹을 하나도 남김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다.
욕지도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23/0003718874?sid=110

[사설] 측근 이화영 쌍방울 관련 구속에도 아무 말 없는 이재명 대표
조선일보
입력 2022.09.29 03:2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그룹에서 4억원의 뇌물과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28일 구속됐다. 부지사 재직 시 법인카드와 차량 등을 받아 쓴 혐의다. 이 전 부지사는 혐의를 부인했지만 법원은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영장을 발부했다. 검찰은 쌍방울이 2018년과 이듬해 두 차례에 걸쳐 경기도가 주최한 남북 교류 행사 비용 수억 원을 지원한 부분도 수사 중이다. 이 전 부지사가 총괄했고 이 대표가 지사 시절 치적으로 내세운 행사다. 검찰은 쌍방울이 이 대표 변호사비를 대납했다는 의혹도 수사 중이다.

여러 의혹이 꼬리를 물고 있지만 이 대표의 반응은 “쌍방울과 인연은 내복 하나 사 입은 것밖에 없다”고 한 게 전부다. 이날 이 전 부지사 구속에 대해서도 한 마디도 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대장동 사건’ 때 이 전 부지사 측근 이한성씨가 화천대유와 자회사인 천하동인 1호 이사를 맡은 사실이 드러났을 때도 “차라리 ‘같은 이씨’라고 엮는 게 빠를 것”이라고 했었다.

이 대표는 이 전 부지사가 구속된 날 국회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했다. 그는 대통령 4년 중임제, 국무총리 국회 추천제, 감사원 국회 이관 등을 주장하며 2024년 총선과 함께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고 했다. 개헌을 통해 국회의원의 면책특권을 없애자고도 했다. 그러나 또 다른 헌법상 특권인 불체포 특권 폐지는 언급하지 않았다. 지금 개헌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누가 있나. 자신의 의혹에 대한 국면 전환용 개헌 제안이라는 지적이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이 대표는 대장동·백현동 비리, 변호사비 대납, 법인카드 유용, 성남FC 후원금 등 10여 건의 의혹으로 수사받고 있다. 수사가 한 걸음 나갈 때마다 민주당은 이 대표에 대한 방탄을 추가하고, 한편으론 윤석열 대통령을 맞고소하거나 부인 특검을 추진하는 맞불 대책을 내놓고 있다. 이 대표는 “나와는 무관한 일”이라고만 한다. 명쾌하게 해명한 적이 거의 없다. 사건 관련인 4명이 숨졌는데도 외면하기만 한다.

이 대표는 압도적 의석으로 국회를 장악한 민주당의 대표다. 다음 대선도 출마할 가능성이 높다. 국민 전체의 지지를 받겠다는 정치 지도자라면 정도를 걸어야 한다. 자신을 둘러싼 의혹에 대해 국민 앞에 성실하게 설명하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정도의 첫걸음이다.
스레드봇
안녕하세요^^
개인 라이센스는 최대 5개의 웹사이트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추가로 적용할 웹사이트가 필요하시면 비즈니스 라이센스를 구매 부탁드립니다.

기존 사용하시고 있는 5개의 웹사이트에서는
연장하지 않는다면 업데이트 없이 기존 설치된 제품을 계속 사용이 가능합니다.
연장한다면 기존 웹사이트에서 제품을 업데이트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의 경우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만들 수 있는 제한은 없습니다.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무제한으로 게시판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홍쌤
작년 구매 후 만료일이 지나서 지금 라이선스 재구입하려고 합니다. 1인 개인입니다. 궁금한게 작년에 구입한 라이선스 기간 중 제작된 사이트 5개에 적용된 kboard는 평생계속 사용인데, 만약 그 기존 5개의 사이트에 추가적인 게시판 삽입 등은 불가한건가요?

오늘 재구입하는 라이선스에 지난 5개의 제작 사이트를 등록해서 게시판 추가 등을 할 경우 이번 라이선스구매로 인해 제작할 수 있는 5개의 사이트가 줄어들게 되는건가요?
날라차기
이건 내가 봤을때 이 의혹이 맞다면 이 시대 최고의 게이트이다. 운동권 조직들 고구마 줄기 처럼 달달달 따라 올라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