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항상 잘사용 하고 있습니다.
처음 설치부터 7월 5일까지 최신글을 이메일 알람을 잘 받았습니다.
그런데 7월 14일 부터온 이메일은 알림을 못받고 있습니다.
알림 메일을 4개 받고있는데요 단 한곳도 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이메일은 하나로 줄이고 테스트 했는데 한번왔습니다. 그래서 다시 2개로 늘리고 테스트하니 안옵니다.
여기서 다시 하나라도 받자 하고 하나로 테스트했는데 알림이 안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잘 아시겠지만 메일이 안가는 문제는 k보드 같은 php어플리케이션과 전혀 관계가 없고요,
메일이 스팸처리 되는 등의 이유는 임대형 호스팅에서 주로 발생합니다.
폼메일/웹메일의 경우.. 그러니까 웹에서 메일을 보내면 해당 메일이 스팸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
도메인명이 아니라 보내는 메일 서버의 호스트네임과 ip입니다.
그러니까 aaa.com을 사용하신다고 할때 만약에 같은 서버를 사용하는 다른 도메인에서 메일이 다량 발송되거나 하면
해당 아이피와 smtp가 스팸으로 등록되거든요.
그러면 해당 호스팅 서버를 사용하는 모든 사이트에서 폼메일/웹메일이 고객에게 가지 않습니다.
규칙은 스팸 관리 기관에 따라 다른데 대충 같은 웹서버를 사용하는 곳 중에 500개 내외의 메일을 일정 시간 내에 발송하는 경우 그런 현상이 발생합니다.
구글의 지메일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런데 지메일은 상당히 엄격한 기준에 의해서 관리되니까
보내신 뒤 피드백으로 받는 메일이 있을 때 만약 사내메일의 smtp자체를 구글로 구축하시게 되면
그 과정에서 받아지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보내는것도 되고 고객이 받는 것도 되는데 고객 측에서 보낸게 안받아질 가능성이죠..
그나마 일반회사는 위 쓰레드봇님 말씀처럼 구글이 정말 최선입니다.
그렇지 않고 메일의 무결성을 유지하고 보내고 받고 전부 다 되는건 isp와 고정ip를 계약하고 별도의 메일서버를 구축하는 그 방법 외에는 없습니다.
저희는 wp기반 사이트를 제작하는데 쇼핑몰의 경우가 특히 이런 부분 때문에
임대형 쇼핑몰이 아닌 독립 표핑몰의 경우 일부 서비스의 제한 등으로 차라리 코로케이션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반면에, 메일 그 자체만 아주 중요한 회사들도 있습니다.
예컨데 무역회사 같은 경우는 아무리 작은 회사라도 다음이나 핫메일이나 네이버 메일 같은 것 못쓰거든요
예를들어 다음같은 경우에 전체 본문의 90%이상이 한글이 아니면 스팸처리됩니다. 무역이면 담당자가 힘들죠..
그런 식이거든요.. 그래서 자체 메일 서버 구축을 권하는 편입니다.
지금 겪고 계신 문제는 쓰레드봇님 말씀처럼 하시면 회원이 아주 많지 않은 경우면 충분합니다.
그런데 만약 동시 수발신 개수가 일정 수준을 너머가는 경우시면
메일서버를 vm으로라도 웹서버와 같이 구축하시는게 영업에 불편이 없으실 거예요.
감사합니다. 해결했습니다.
잘사용하다가 이상이 있는건데 문제가 호스팅일까요????
카페24를 이용하고 있으며 업체에 문의 하니 자기쪽 서버에서는 메일이 잘 나가고 있다고 답을 들었습니다.ㅠㅠ
설명해주신 방법으로 해결을 잘했으나 원인을 파악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을까요?
이메일 알림 문제는 호스팅 업체 서비스와 관계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카페24 등에서는 이메일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대안으로 SMTP 서버를 지메일(Gmail) 등으로 설정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Easy WP SMTP 등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여기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