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지도
https://www.donga.com/news/Opinion/article/all/20211217/110842905/1

[사설]김정은 잃어버린 10년, 시한폭탄 된 北
동아일보 입력 2021-12-18 00:00수정 2021-12-18 01:05


북한은 어제 김정일 사망 10년을 맞아 중앙추모대회를 개최하는 등 대대적인 추모 분위기를 띄우며 김정은 유일영도체제의 확립을 강조했다. 인민일보는 “김정은 동지를 충직하게 받드는 것이 (김정일) 장군님에 대한 의리를 다하는 길”이라고 했다. 이날 유엔총회는 북한인권결의안을 표결 없는 전체합의(컨센서스)로 채택했다. 2005년 이후 17년 연속 채택이다.

김정일 10주기를 맞은 북한의 모습은 선대의 제삿날 대(代) 이은 충성을 다짐받는 세습왕조의 풍경과 다를 바 없다. 김일성-김정일-김정은 3대에 걸친 ‘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현주소는 21세기 지구에 벌어지는 초현실적 실재다. 때마침 채택된 유엔 대북 인권결의는 북한의 참혹한 현실을 들춰내는 국제사회의 고발장이다. 결의문은 북한의 조직적이고 광범위한 반인도 범죄를 규탄하고 ‘가장 책임 있는 자들’에 대한 추가 제재를 고려하라고 권고했다.

사실 김정은은 집권 초만 해도 할아버지·아버지와는 다른 변화의 면모를 보이며 일말의 기대를 갖게 했다. 하지만 장마당을 활성화하고 대외교역을 확대하던 일부 조치는 오래가지 않았다. 핵·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대외 도발에 나서면서 북한은 더욱 강력한 제재조치에 직면했고 스스로를 고립의 길로 몰아갔다. 그 결과 북한 경제는 10년 전보다 쪼그라들었고 주민들은 이미 한때의 허망한 꿈에 한숨짓고 있다.

그런데도 김정은은 ‘인민대중제일주의’ ‘우리국가제일주의’를 내세우며 위민(爲民)의 지도자, 당당한 핵보유국 지도자로 자처하고 있다. 이런 속빈강정 같은 체제가 언제까지 유지될 수는 없다. 아무리 수령 주변에 충성파로 철옹성을 쌓고 빈틈없는 감시·억압 장치를 갖췄다 한들 배곯은 주민의 원성을 이겨낼 수는 없다. 핵보검이니 전략로켓이니 내세운 핵미사일 물신(物神)숭배가 주민의 헛배를 채워줄 수도 없다.


결국 선택의 기로에 선 것은 지난 10년의 기회를 잃어버린 김정은이다. 그는 지금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를 앞두고 분야별 사업총화로 바쁘다. 늘 그랬듯 총화 결과로 나온 거창한 구호들이 그의 신년사를 장식할 것이고, 도발과 유화 사이를 오가는 요망한 대외정책도 드러낼 것이다. 김정은은 올해 내내 미국의 대화 손짓을 거부한 채 시간을 허비했다. 그 사이 체제 내부의 시한폭탄을 해제할 시간도 빠듯해지고 있다. 이제라도 기회를 놓쳐선 안 된다.
김태연
너무 달아
메이플라이통신
알뜰폰 요금제 신청했습니다. 유심이 도착하면 알뜰폰 요금제가 시작되는건가요?
알뜰폰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이런 문의를 많이 주시는데요. 사실 유심을 대리점 가면 다 알아서 교체해주시니 처음이라 생소하실 수 있는 부분인 것 같아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유심 도착하면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기존 통신사가 해지되고 나서 배송받은 알뜰폰 유심으로 교체하셔야 문제없이 알뜰폰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메이플라이통신
알뜰폰 사업자 목록
알뜰폰 사업자 목록
KT(알뜰폰) LG헬로비전(헬로모바일), KT파워텔(더블비), 홈플러스(플러스모바일), 씨엔커뮤니케이션(WMVNO), 에넥스텔레콤(WHOM), 위너스텔(well), 에이씨앤코리아(Flash모바일), 세종텔레콤(스노우맨), KT텔레캅(KT텔레캅), 프리텔레콤(Freec), 이지모바일(스마트제로), kt M모바일(M모바일), 앤알커뮤니케이션(앤텔레콤), 에스원(안심폰), 아이즈비전(아이즈모바일), 제이씨티(제이씨티), 머천드코리아(마이월드), 장성모바일(장성모바일), 유니컴즈(모빙), 아이원(아이플러스유), 파인디지털(파인디지털), 미니게이트(미니게이트), 핀다이렉트(핀플레이), 드림라인(드림라인), 한국케이블텔레콤(KCA), 와이엘랜드(여유텔레콤), 큰사람(이야기알뜰폰), ㈜니즈텔레콤(니즈텔레콤), ㈜에이프러스(아시아모바일), ㈜케이티스카이라이프(케이티스카이라이프), 드림모바일
SKT(알뜰폰) 아이즈비전(아이즈모바일), KCT(티플러스), 유니컴즈(모빙), 스마텔(스마일), SK텔링크(7모바일), 큰사람(이야기알뜰폰), 이마트(e모바일), 에스원(안심모바일), 프리텔레콤(FreeT), LG헬로비전(헬로모바일), 조이텔(조이텔), 마이월드(마이월드)
LGU+(알뜰폰) 미디어로그(Umobi), 인스코비(프리T), 머천드코리아(마이월드), ㈜엠티티텔레콤(MerryQ), 이마트(이마트알뜰폰), 서경방송(서경모바일), 울산방송(JCN알뜰폰), 푸른방송(푸른방송알뜰폰), 남인천방송(mfun), 금강방송(kcn휴대폰), 제주방송(KCTV알뜰폰), 와이엘랜드(여유텔레콤), ACN코리아(플래시모바일), 이지모바일, 유니컴즈(모빙), 큰사람(이야기), 스마텔, 에넥스텔레콤(A모바일), 레그원(온국민폰), 드림에이치엔비(셀모바일), 조이텔(조이텔), 안심모바일(에스원), 원텔레콤(원텔레콤), ㈜국민은행(Liiv M), LG헬로비전(헬로모바일), 엔티온텔레콤(NTO), 인스모바일, U+알뜰모바일
메이플라이통신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해도 본인인증이 가능한가요?
알뜰폰 요금제도 이동 통신사 3사(SKT, KT, LGU+)와 동일하게 본인인증이 가능합니다.
메이플라이통신
공시지원금을 받아서 개통한 단말기는 LTE로 변경시 위약금이 나올 수 있어요.
이동통신사 3사 모두 공시지원금을 받고 개통을 한 경우, 6개월까지 5G → LTE 변경을 하면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어요. 6개월 이후에는 위약금 없이 LTE 요금제로 변경이 가능해요. 하지만 아무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SKT와 LGU+는 45,000원 이상, KT는 47,000원 이상의 요금제를 선택해야만 해요.
메이플라이통신
선택약정의 경우에도 (거의) LTE 요금제로 변경할 수 있어요.
선택약정으로 개통한 경우에는 5G → LTE 변경을 할 수 있어요. 다만, 선택약정이라도 휴대폰 대리점에서 개통한 경우는 대리점과 특정 요금제를 몇 개월 이상 유지하는 조건으로 할인을 받기도 하는데, 이 경우 5G 요금제에서 LTE로 바꾸면 분쟁이 발생할 수도 있으니 개통하실 때 대리점과 꼭 확인해보고 개통을 진행 하세요!
메이플라이통신
자급제폰은 위약금 없이 LTE로 자유롭게 변경이 가능해요
자급제폰을 따로 사서 유심만 꽂아서 쓰는 경우에는 5G에서 LTE 요금제로 자유롭게 변경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