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폰충전
알뜰폰 유심을 사서 개통하자

마음에 드는 요금제를 발견했다면, 알뜰폰허브나 온라인에서 '구매'를 누르고 구매절차를 다 밟으면 집으로 유심이 발송된다. 이 유심을 공기계에 끼우고 알뜰폰 유심에 쓰여진 절차대로 개통한 뒤 사용하면 된다. 가입 첫 달에는 유심 사용비가 약 6000원정도 들어간다.
만약 내가 기존에 쓰던 스마트폰이 없다면 신규가입, 지금까지 쓰던 스마트폰이 있다면 번호이동을 선택한다. 약정기간은 '무약정', 유심 종류는 '일반 유심'을 선택하면 된다.
선불폰충전
나에게 맞는 알뜰폰 요금제를 알아보자

알뜰폰 사업자가 얼마나 될까? 10개는 훌쩍 넘을 정도로 생각보다 엄청나게 많다. 이중 내가 원하는 요금제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정답은 '있다'다. 정부가 만든 알뜰폰 16개사 요금제 비교 사이트인 '알뜰폰허브'가 그곳이다. 여기에는 여러 알뜰폰 업체의 다양한 요금제들이 나온다. 내가 원하는 월 납부금에 따라 다양한 사업자의 요금제를 알아볼 수 있다.
선불폰충전
자급제는 뭐고, 알뜰폰은 뭐야?

"자급제=공기계, 알뜰폰=유심(USIM)"
이것만 기억하자. 자급제는 개통되지 않은, 제조사에서 바로 생산한 공기계를 의미한다. 한자를 풀어쓰면 스스로 (폰을) 구해 쓰는 제도, 정도의 뜻이 된다. 공기계는 중고폰도 공기계일 수 있기 때문에 제조사에서 바로 나온 공기계임을 강조할 때는 자급제라는 말을 쓴다.
알뜰폰이란 전화가 터지게 하는 자그마한 칩인 '유심'을 통신3사 이외의 알뜰폰 사업자에게 구매하는 것이다. 그냥 통신3사와 비교하면 '알뜰폰은 통신요금이 싸다'는 걸 기억하면 된다.
선불폰충전
마이뱅크 휴대폰 보험

삼성전자, LG전자, 그리고 애플에서 출시한 5년 이내의 단말기라면 대부분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갤럭시 Z 폴드, Z 플립 시리즈 등 일부 기종 제외). 갤럭시 S21 기준으로 총 보장 한도 금액은 80만원이며 월 보험료 3,760원에 자기부담금 10만원인 ‘알뜰플랜’, 월 보험료 4,750원에 자기부담금 5만원인 ‘든든플랜’을 선택할 수 있다. 다만 단말기 파손만 보상받을 수 있고 분실은 보상하지 않는 점이 아쉽다. 보험 기간은 1년이며 1회 40만원 한도에 연 2회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선불폰충전
캐롯 폰케어 액정안심 보험

다른 보험 상품들과 달리 오직 액정(화면) 파손 시에만 보상해주는 상품이다. 갤럭시 Z 폴드, Z 플립 등 일부 기종을 제외한 2019년 이후에 출시된 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의 제품이 대상이다. 갤럭시 S21 기준으로 총보상한도액 30만원에 1사고당 15만원까지 보장하면서 1년 보험금 3만 2,000원을 납부하는 플랜 A, 총보상한도액 60만원에 1사고당 30만원까지 보장하며 1년 보험금 4만 2,000원을 내는 플랜 B로 나뉜다. 자기 부담금은 전체 손해액의 30%와 3만원 중 큰 금액에 따른다.
선불폰충전
토스 휴대폰파손보험II

2018년 1월 이후에 출시된 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의 단말기라면 가입이 가능하다. 다만 이 역시 갤럭시 Z 폴드, Z 플립 시리즈 등 일부 기종은 제외이고 분실 보장은 하지 않는다. 갤럭시 S21 기준 보장 금액은 최대 50만원이고 보험료는 1년 일시납 58,250원이다. 자기 부담금은 전체 손해액의 30%와 3만원 중 큰 금액에 따른다. 보험 기간은 1년, 1회 30만원 한도에 연 2회 보상이 가능하다.
선불폰충전
삼성카드 다이렉트 보험(Chubb 휴대폰파손보험II)

가입은 삼성카드 다이렉트 보험 모바일 홈페이지, 운영은 에이스손해보험에서 하는 보험 상품이다. 2018년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LG전자, 애플의 단말기가 대상(갤럭시 Z 폴드, Z 플립 시리즈 등 일부 기종 제외)이며 단말기 파손에만 보상하고 분실사고에는 대응하지 않는다. 그리고 독특하게도 단말기 파손 외에 피싱해킹 금융사기를 당했을 때도 보상이 가능하다. 이를테면 단말기가 해킹을 당해 사용자의 계좌에서 돈을 빼 가는 등의 피해를 입었을 때도 보상을 해준다는 의미다. 갤럭시 S21 기준으로 총보상한도액 50만원이며 보험금은 단말기 파손보상 55,870원 + 피싱 해킹 금융사기 보상 2,387원을 합쳐 1년 일시납 5만 8,250원이다. 보험 기간은 1년이며 1회 30만원 한도에 연 2회까지 보상이 가능하다. 삼성카드 소유자만 가입이 가능하다.
선불폰충전
보장 내용은 대동소이, 폴더블폰 가입 불가는 아쉬워

고가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면 마이뱅크 휴대폰 보험, 보험료를 최대한 아끼면서 액정 수리에 특화된 상품을 원한다면 케롯 폰케어 액정안심 보험, 범용성이 높은 무난한 서비스를 원한다면 토스 휴대폰 파손보험II가 적합하다. 만약 삼성카드를 보유하고 있고 피싱이나 해킹의 위험에도 대비하고자 한다면 삼성카드 다이렉트 보험의 이용을 고려할 만하다. 이들 중 갤럭시 Z 폴드, Z 플립 시리즈 등의 고가 폴더블폰의 파손까지 보상해주는 보험상품이 없다는 점은 아쉬운 일이다.
선불폰충전
알뜰폰 중고폰 이용자를 위한 휴대폰 보험, 어디가 좋을까?

스마트폰이 점차 고성능화, 다기능화 되면서 고장이나 파손에 따른 수리비도 껑충 뛰었다. 그래서 많은 소비자들은 새 스마트폰을 구매할 때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단말기 보험 서비스에 가입하곤 한다. 이는 매달 일정 금액을 납부하면 제품 파손이 발생했을 때 일부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수리비를 보험회사에서 대신 내주는 서비스다. 보험 가입조건에 따라 단말기 분실 시에도 보상을 해준다.
선불폰충전
알뜰폰으로 통신비 다이어트, 어렵지 않아요

알뜰폰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 말고는 자세히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알뜰폰이 정확히 무엇인지, 장점과 단점은 어떠한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을 읽고 나면 알뜰폰에 대한 편견이 깨지면서 '이걸 여태 왜 안 썼지?'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유한자원인 주파수를 이용하는 이동통신업계 특성상, 신규 사업체의 시장 진입 장벽이 매우 높습니다. 여러 회사가 시장에 진입할 수 있어야 경쟁을 통해 산업이 건강하게 발전할 텐데 말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알뜰폰'입니다.